장애인식개선교육

하트장애인식개선교육 <해피스쿨>

하트-하트재단 장애이해교육 <하트해피스쿨>은 발달장애인 인식개선강사가 진행하는 인식개선교육입니다.
발달장애인 강사가 직접 현장에 찾아가 연주 및 강의를 통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더불어 함께 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도록 합니다.

장애인식개선교육

하트장애인식개선교육은 '장애인 당사자주의'를 기반으로 장애인 당사자가 '자기대표성'과 '자기결정권'을 가지고 교육에 직접 참여하여 장애인식개선의 필요성을 알리며 다양한 연령층에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트장애인식개선교육은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 위한 성품을 기르는 인성교육으로써, 비장애인들이 장애에 대한 잘못된 개념이나 이해를 바로 잡아주고 편견을 없앨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수용하는 하트장애인식교육을 통해 학교에서는 통합 교육의 기반을, 사회에서는 장애의 벽은 허무는 기반을 형성합니다.

장애인 당사자 주의 Nothing About Us, Without Us 발달장애인이 주체적을 찬여하는 장애이해교육 인식 Awareness·사회적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장애인식 변화 -> 수용 Acceptance·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수용과 이해 -> 태도 Attitude·공감과 배려를 통한 태도 변화, 장애이해교육 3A 모델(서울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공동개발, 2015)